창업가들을 위한 브랜드 메시징 전략(마케팅&브랜딩)

served by 메시지하우스 대표 이중대

 

<도입 여담>

CEO자체가 브랜딩될 필요가 있음

업앤다운의 역사를 스토리화해야함. 나의 커리어 내러티브 자체가 브랜딩.

유명 CEO들이 잘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임.

 

<브랜드란?>

비즈니스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비즈니스와 잠재 고객 간의 관계

기업이 하는 모든 일의 결과물

 

<브랜드 전략>

최적의 포지션을 선택해서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작업

브랜드를 차별화하려면 , 스스로 차별화 의도를 가지고 노력하면 됨.

스스로 포지셔닝 하지 않으면, 다른 이들에 의해 포지셔닝을 당할 것임.

 

아이템을 잡을 때 어떻게 문장으로 설명할지 생각해야 함.

타겟 고객 정의, 경쟁 프레임 정의해야 함.

 

<브랜드 포지셔닝>

하나의 브랜드가 한 카테고리 내에서 고객의 인식상 차지하는 위치

고객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메시지로 정리를 해야함

 

바람직한 포지셔닝: 고객이 브랜드의 메시지에 공감하고 하는 일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유사한 서비스를 찾을 수 없으며 고유해야 함.

 

포지셔닝 결정하는 법: 설문조사를 통해 고개들의 공통적인 painpoint를 찾아 그것을 해소하는 방안을 찾아 그것을 포지셔닝.

 

포지셔닝을 잘 하려면

정확하고

타겟 고객을 정확하게 정의

정확하게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

정확한 메시지를 사용

분명해야함

일관된 브랜드를 가져야 함

일관된 메시지를 유지해야 함

명확한 이야기를 구성해야 함

 

고객의 욕구에 맞으며 본사에 강점이 있으며 경쟁사엔 없는 아이템을 찾고 마케팅해야함.

 

 

 

포지셔닝: 타겟 시장에서 브랜드에게 적합한 위치

메시징: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

카피라이팅: 메시지를 말하는 방법

 

핵심메시지는 바뀌지 않고 카피라이팅은 바뀔 수 있음.

핵심메시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

 

ex) 애플 메인 메시지: 연결된 세상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

핵심 메시지: 혁심적인 제품, 우아한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경험

 

내용이 장황한데, 핵심만 간추리자면

아이템 선정할 때 타겟 고객정의하고 그들이 직면하는 문제점을 인터뷰해서 뽑아낸 다음 그에 대한 해결책을 기존 산업과 차별하하여 제공하면 됨.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핵심 메시지의 내러티브를 생성할 수 있음.

 

<타겟 고객에 따라 서비스 방향성이 달라지는 예시>

 

<메시징 전략 5단계>

고객의 문제 상황으로부터 시작

문제 상황에 대해 깊이 연구

소비자에게 해결 능력을 설명

핵심 요소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작성

실시간 피드백으로 메시지 테스트&수정

 

조준범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넓게 공부하여 다각도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사람이다.

주어를 다른 사람으로 바꿨을 때 말이 안되면 그 문장은 진정하게 나를 표현하는 문장임

 

커리어 변화/전환은 뉴노멀임.

 

<커리어 브랜드>

조직에서 한 개인의 커리어적인 인식.

전문성, 경쟁 우위, 조직 내 영향력에 직접적 영향.

 

<자기 결정성>

자신의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끊임 없이 물어봐야 함.

그렇게 되면 외부환경에 덜 영향을 받음.

 

<실습: 커리어 브랜드 목표 설정하기>

졸업 이후 3년 이내 달성하고 싶은 것

스프링부트에 있어 큰 어려움 없이 개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춤

대기업에서 나름 중요한 역할을 맡아서 프로젝트에 기여함

주력 분야 이외에도 ai, 경제를 공부해 특정 문제를 마주했을 때 다각도로 분석하고 해결해낼 수 있는 사람이 됨.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브랜드 내러티브를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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