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시각화 기법
served by 한국가치투자(주) 이정훈 이사
창업시기별 투자 순서
엔젤 투자 -> 엑셀레이터 투자 -> 벤처 캐피탈
23년 기준, 스타트업 투자액 많이 줄어듦.
24년에는 다시 살아나는 추세
ICT서비스 분야는 투자가 확대되는 중.
딥테크(AI, 빅데이터, 우주, 친환경기술, 로봇)은 투자 多
EX)뤼튼, 에이블리 AI 쇼핑에이전트
AI에 대한 투자 수요가 여전한 상황이며, 건당 투자금액 또한 상당히 높음(1000억원대)
-> 유망한 창업 키워드이나, 단기간의 인기에 블과할 수 있음(메타버스나 NFT처럼). 따라서 외부요인에 흔들리지 않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아이템 확보가 필수적임.
OpenAI에 납품할 수 있는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가는 것도 전략 중 하나임.
스타트업 아이디어 시각화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초기 창업에는 Lean Canvas가 적합함.
cf)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규모가 약간 있는 기업에게 적합
1. 문제
사업 아이템을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 3가지, 다른 의미로 잠재 고객이 겪는 주요 문제점 나열, 기존대안(현재 고객이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or제품)과 그 대안을 개선하는 방안
2. 고객(Customer Segments)
서비스 또는 제품이 타게팅하는 고객을 정의(타겟 고객이 명확하면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 절약 가능)
3. 가치 제안(Unique Value Proposition)
가장 핵심이 되는 요쇼, 왜 타사 제품/서비스가 아닌 우리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짧은 문구 안에 제품/서비스의 본질을 담아야 함, 타 제품/서비스와의 차별화 및 고유가치를 전달
4. 문제 해결(Solution)
고객들의 피드백에 따라 문제의 우선순위 등이 바뀌거나 대체될 수 있으므로 완벽할 필요 없음, 1번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 나열, 외부 요인과 상관없이 창업팀이 컨트롤할 수 있는 변수, 명확한 시장과 문제정의만 있다면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
5. 경쟁 우위(Unfair Advantage)
우리 제품/서비스만의 차별점 및 독특한 점, 경쟁사 및 후발주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요소(특허, 강력한 파트너십, 고유한 알고리즘 등으로 장벽 세우기), 기술, 네트워크, 팀워크, 스킬셋 등을 포함
6. 수익원(Revenue Streams)
수익 창출 방법(앱 구독료, 광고 수익, 프리미엄 기능 등), 비즈니스 모델(BM)
7. 비용 구조(Cost Structure)
예상되는 주요 비용 항목, 최소 기능 제품(MVP) 개발, 출시 비용 등
8. 핵심 지표(Key Metrics)
비즈니스 성공에 측정해야 할 핵심 지표 작성, 3~5가지 지표로 작성하고,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지보다는 얼마나 많은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집중하여 측정(과정보다 결과), 현실적으로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앱 다운로드 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9. 채널(Channels)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방법, 온라인 마케팅, 세일즈 또는 공급 파트너 등을 포함, 고객에게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채널을 찾아야 함(모바일 앱,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광고 등)
린 캔버스 예시(배달의 민족)
(여담)
요즘 플랫폼 사업(유저들을 확보해서 사업을 확장시키는 수익 모델을 가진 사업)은 쉽지 않음. 이미 시장에 플랫폼 사업이 많고 그들이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중.
지원서는 구체적으로, 투자자에게 보여줄 시각화자료(린 캔버스)는 간결하게
<After Visualization>
- 우리 사업을 한 문장 또는 한 단어로 정의
- MVP 만들기
- 사업계획서 만들기, IR 자료(투자자들에게 미래가치 등을 소개하는 자료) 만들기
-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각종 지원사업 지원
- 투자 유치
- M&A or IPO를 통한 Ex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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